• 번호 : 53994
  • 글쓴이 : 박상은
  • 작성일 : 2018/02/01
  • 조회수 : 123

[생활성서사]지혜 여정 - 역사서3

안녕하세요. 생활성서사 입니다.

 

하느님 지혜를 살게하는 '지혜 여정' 시리즈 세 번째 책! 

"지혜 여정 - 역사서3"를 소개합니다. [자세히보기]    

 

이스라엘 신앙의 역사를 통해 내 삶의 역사를 변화시켜줄 책!

『지혜 여정 역사서3 열왕기 상·하』는 구약 성경 열왕기에 대한 지적이고 영적인 안내서입니다. 열왕기의 핵심을 꿰뚫어 쉽게 풀이할 뿐만 아니라 깊은 묵상에로 나아가도록 이끌어줍니다. 가장 번성했던 솔로몬 왕국과 이후 왕국이 남과 북으로 갈라지게 된 경위를 설명해주며 사마리아에 자리잡은 북 이스라엘과 예루살렘에 남은 남 유다의 이야기를 교차적으로 소개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하느님께서는 어떻게 이스라엘의 역사를 주관하시고 이끌어 가셨는지를 바라보게 되고 깊이 깨닫게 도와줍니다. 나아가 성경의 해설을 넘어 각 과의 마지막에 자리한 ‘묵상’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성경 말씀을 어떻게 묵상하고 기도해야하는지 터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발간된 『지혜 여정 역사서』 시리즈를 통해 많은 분들이 구약 성경 역사서의 참 맛을 느끼고 하느님께서 전해주시는 지혜를 경험하셨습니다. 지혜 여정 역사서 시리즈는 출간 예정인 『지혜 여정 역사서4 역대기·에즈라기·느헤미야기』로 마무리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 여정은 계속해서 시서와 지혜서 시리즈, 예언서 시리즈로 발행될 예정입니다.


하느님 지혜를 살게 하는 ‘지혜 여정’ 시리즈 세 번째 책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하느님 말씀인 성경에서 하느님의 지혜를 배워 일상을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지혜 여정’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지혜 여정’ 시리즈는 성경을 지적知的으로 이해할 뿐만이 아니라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영적靈的 지혜까지 얻어 그분을 닮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최신 성경 공부 교재다. 

이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인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이스라엘의 왕정 시대 역사를 전해 주는 열왕기 상·하에 담긴 하느님의 지혜를 알려 준다. 다윗의 왕위가 솔로몬에게로 계승되는 과정을 시작으로 가장 부강했던 통일 왕국의 정점 솔로몬 임금 시기, 그리고 솔로몬 이후 남과 북으로 갈라져 두 개의 왕국으로 유지되다가, 마침내 북왕국이 아시리아에 패망하고 이어서 남왕국이 바빌론에 패망하기까지의 왕정 시대의 역사를 통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내용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배우고 묵상하게 된다.

 

 

묵상하기 난감한 역사서를 초보자도 깊이 묵상할 수 있게 이끌어

이 책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우선 열왕기에 대한 지적인 안내서다. 열왕기의 특성, 구조, 집필 목적, 시기 등을 해박한 성서학자 김영선(광주 가톨릭대학교 성서학 교수) 수녀의 핵심을 꿰뚫는 해설로 일목요연하면서도 쉽고 명료하게 안내한다.  

동시에 이 책은, 앞의 두 책처럼 다양하고 자세한 ‘묵상’을 제시하여 다채롭지만 묵상하기는 난감한 열왕기를 초보자도 감명 깊은 묵상에 들도록 이끄는 묵상 안내서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 묵상을 통해 자신의 삶의 자리에 적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나아가 주요 메시지를 깊은 묵상에로 이끄는 영적 안내에 이어 내면화를 돕는 ‘묵상 노트’를 통해, 어려워 보이는 구약 성경을 쉽게 묵상할 수 있다.

 

 

『열왕기 상·하』의 복잡한 이야기들을 명징하게 시각화시킨 다양한 자료들 

열왕기는 문자 그대로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를 다스린 임금들의 이야기이며, 동시에 그 왕정 시대를 향해 하느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예언자들의 이야기가 내포된 책이다. 그래서 수많은 임금들과 예언자들의 이야기가 뒤얽혀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말씀으로 느껴지기 십상이다. 이러한 열왕기를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에는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다양한 자료들은 물론, 성경 내용을 집약한 그림, 도표, 지도 등의 시각적 자료들을 풍요롭게 제공한다. 예를 들면 솔로몬 성전 내부 구조 그림과 각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 솔로몬의 활약과 그 시대의 영토 지도, 엘리야 예언자의 생애와 활동 지도, 엘리사 예언자의 생애와 활동 지도, 남왕국과 북왕국 임금들의 재위 연대와 치적, 그리고 그 사이사이 활동한 예언자들 등 미로 속을 걷듯 복잡한 설명들을 집약하여 시각적으로 보여 준다. 이러한 시각화된 자료들은 성경 본문의 맥을 꿰뚫어 보면서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신명기계 역사가의 전언

이 책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열왕기가 말하는 임금 평가의 기준이 무엇이었고, 당시 세계사적인 평가는 어떠했는지, 국가 패망의 원인은 무엇이고, 그 전망이 어떠한지, 그리고 자기 민족의 역사에 대한 기나긴 대서사시를 쓴 신명기계 역사가의 의도가 무엇인지 독자의 궁금증에 명쾌하게 답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열왕기가 우리에게 전하고자하는 메시지를 알기 쉽게 간파하도록 이끌어 주고, 깊이 묵상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영적 동반자, 성경의 길라잡이다. 또한 이 책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오늘날의 우리와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오늘날 우리의 상식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이야기들을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해 준다. 예를 들면, 열왕기에 나오는 가장 난해한 이야기 중 하나를 꼽자면, 엘리사 예언자가 자신을 놀리는 아이들을 저주하여 42명의 어린이들이 곰에게 물려죽게 한 이야기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의 행동으로는 도무지 수용하기 어렵고 일반 상식으로도 납득이 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는 이런 난감한 이야기들을 당시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 등을 토대로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의 내용과 특성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은 본격적인 성경 해설에 앞서 열왕기 입문을 통해 열왕기의 전체적인 내용을 개관하며, 그 안에 담긴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알기 쉽게 풀이한다. 이를 토대로 열왕기 둘러보기에서 열왕기를 성서학적 구조에 따라 부분별로 해설하는데 그 흐름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본론에 해당하는 각 과에서 함께 읽을 말씀을 통해 해당 부분의 핵심적인 이야기를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성경 말씀과 설명에 도움이 되는 명화들과 성경 지도 그리고 도표 등을 통해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시각 자료들로 더욱 구체적이고 동시에 문화적인 이해가 가능해지며 인문적 교양도 높여 준다. 나아가 이러한 모든 것들이 종합되어 열왕기가 전하는 역사를 바로 알고 그 이야기가 나의 삶속에 자리하게 되어 올바른 신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인도한다.

 

 

‘지혜 여정’ 시리즈

이미 발간된 『지혜 여정』 시리즈를 통해 많은 분들이 구약 성경 속 역사서의 참맛을 느끼고 나아가 하느님께서 전해 주시는 지혜를 경험하게 되었다. 중요하지만 다른 분야에 비해 소홀히 여겨지고 있던 ‘역사서’편을 필두로 하여 ‘시서와 지혜서’편, ‘예언서’편, ‘복음서와 서간’편이 차례로 출간될 예정이다. 역사서편은 첫 책 『역사서1 여호수아기, 판관기, 룻기』에 이어, 『사무엘 상 ․ 하』, 『열왕기 상 ․ 하』가 출간되었으며, 출간 예정인 『역대기, 에즈라기, 느헤미야기』까지 전4권이 편찬될 예정이다. 이어서 시서와 지혜서편, 예언서편 및 신약 성경 편도 하느님 말씀에 다가가기 쉬우면서도 깊이 있는 묵상에로 이끌어 주도록 할 예정이다.

 

 

생활성서사의 다양한 여정 성경 공부 교재

한편 생활성서사에서는 그동안 본격적인 성경 공부 교재인 『여정』 시리즈를 비롯하여, 성경을 처음 대하는 이들을 위한 기초 교재 『여정 첫걸음』 시리즈, 그리고 어르신을 위한 교재 『은빛 여정』 시리즈가 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 컬러링 말씀 교재 『성화 기도 여정』 시리즈가 출간되어 말씀의 감동이 기도로 이어지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이러한 교재를 토대로 하여 전국에 ‘여정 성서 사도직’ 수도자들과 봉사자들은 신자들로 하여금 풍요로운 말씀의 세계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성경 공부 모임을 통해 신앙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는 분들의 진솔한 고백을 들으며 큰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그분들의 말씀에 대한 열정과 사랑은 가슴 벅찬 응원이 되어 늘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교재를 펴내고자 준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번에 새로이 펴내게 된 성경 공부 교재 『지혜 여정 역사서3(열왕기 상·하)』 역시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에 힘입은 결과다. 구약 시대에 하느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을 이끄셨는지 그 장구한 발자취를 담아내는 이 책을 통해 삶 안에서 언제나 함께하시는 하느님의 손길을 느껴보길 바란다. 


추천의 말

출간에 즈음하여

 

열왕기 입문 / 10

열왕기 둘러보기 / 20

 

제1과 솔로몬의 즉위와 왕권 확립 (1열왕 1,1-5,14) / 30

제2과 예루살렘 성전 건립 (1열왕 5,15-9장) / 40

제3과 솔로몬 왕국의 약화와 왕국의 분열 (1열왕 9,26-12,24) / 52

제4과 예로보암의 죄 (1열왕 12,25-15,31) / 64

제5과 북 이스라엘 왕국의 권력 투쟁과 아합의 등장 (1열왕 15,32-18,46) / 78

제6과 엘리야 예언자와 아합의 최후 (1열왕 19,1-22,54) / 90

제7과 엘리야의 승천과 엘리사의 등장 (1열왕 1-4장) / 104

제8과 엘리사의 활약 (1열왕 5-8장) / 118

제9과 예후의 쿠데타와 그 결과 (2열왕 9,1-12,22) / 134

제10과 남·북왕국의 여러 임금들 (2열왕 13,1-16,20) / 146

제11과 북 이스라엘의 멸망과 히즈키야의 개혁 (2열왕 17,1-20,21) / 162

제12과 므나쎄의 통치와 요시야의 개혁 (2열왕 21,1-23,30) / 176

제13과 유다 왕국의 몰락과 바빌론 유배 (2열왕 23,31-25,27) / 186

 

김영선 수녀

마리아의 전교자 프란치스코회 소속의 수도자로,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석·박사 통합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보스톤칼리지에서 구약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광주가톨릭대학교에서 구약성경을 가르치며 사제 양성과 평신도를 위한 집필 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미국에서 출간된 『The Temple Administration and the Levites in Chronicles』와 국내에서 출간된 『기도로 신학하기, 신학으로 기도하기』, 『마음을 치유하는 25가지 지혜』 그리고 『지혜 여정 역사서1 여호수아기·핀관기·룻기』, 『지혜 여정 역사서2 사무엘기 상·하』가 있습니다.